우선,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nt 의 약자로 고객관계관리라 칭하며,
업의 영역에 관계없이 고객과의 업의 관계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 지원해 주는 경영기법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흔히, 지인정보, 업체정보, 영업정보, 디업정보 등을 총체적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할하게 해 주기 위한 기반구조로 보면 되며, 주로 해외 CRM 업체의 솔류션, Siebel(지금은 Oracle에 합병됨), 및 국내 업체로 제시됨.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 전사적 자원관리 라 칭함. 회사 전반적인 영업-생산-조달-물류-배송-자금-재무-회계 등 모든 프로세스화된 툴로서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선진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하기에 선진 Best Practice가 내장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MIS는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약어로, 경영정보시스템이라 칭하며, 사내 전반적인 업무 시스템을 통칭하여 부르기도 하며, 주로, 경영지원 관련 인사-재무-회계-자금 등과 같은 cost부문에 해당되는 시스템루의 통칭으로도 불립니다.
세 가지 모드 경영혁신 툴로 이용되며, 연관 범위로 보면, CRM < MIS < ERP 의 순으로 업무 영역의 범위가 넓고 수준도 깊음.
추세로는 ERP 구축 이후, extended ERP로서 CRM, SCM. SEM 등으로 확산되고 있음.
두서없이 적었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