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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를말한다_이도경칼럼_주의사항2.jpg



지난 1편에 이어 올해 인터넷전화 도입시 주의사항 10가지 2 편을 이어갑니다.


trekkyyandy-.jpg




4. 본사, 지사 등 넓게 구성된 경우 전체망 구성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해 결정해야 합니다.
 
한 개의 기업이라면 구성은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기업 내에서 단말기, IP-PBX 구축을 고려하고, 기존 장비와는 어떻게 할지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나 만약 본/지사가 있는 형태이고 이것이 전국에 산재해 있는 경우라면, 휠씬 더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본사는 당연히 IP-PBX를 고려하겠지만, 각 지사에 모두 IP-PBX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지사의 대표적인 위치(광역시 단위)에 IP-PBX를 구축하여 인근 지사를 수용하는 구조가
가장 일반적인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대전, 대구, 광주, 부산 등을 중심축으로 하여 IP-PBX를 구축하고, 인근 지역의 지사는 최인접 광역지역에서
수용하는 구조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물론 지사의 규모가 몇 천명되는 수준이라면 서비스 안정성을 고려하여 별도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국적인 망을 구성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에 대비한 백업 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한 개의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광역지사의 노드를 통해 통화를 할 수 있도록
확실한 백업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에 PSTN에서는 불가능했지만, IP망은 이러한 구성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번호 설계 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전국을 고려한 번호 설계를 하여야 합니다.

 5. 번호 유지 및 설계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해야 합니다.

기업은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기존 번호를 유지하면서 인터넷전화로의 변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때 번호이동서비스로 처리하면 기존 번호는 유지하면서,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번호를 070의 인터넷전화로 변경하겠다고 하면, 번호를 재설계해야 합니다.
주로 중간 번호 4자리를 이용하므로 이를 반영하여 재설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070 번호를 이용한다면, 좋은 번호를 설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인터넷전화 품질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여부 
 
기업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 중에 한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인터넷전화를 위한 IP망 회선을 별도 설계하느냐?기존 데이터 회선을 같이 사용하느냐 입니다.
기본적으로 별도 구성하는 것이 음성 품질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그러나 상대적으로 회선 비용이 들어가지요.
저렴한 별도 회선 구성을 위해 소규모 기업은 초고속 인터넷을 별도 신청하여 음성 전화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통화량이 많지 않다면, 같이 사용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한 번의 음성 통화가 차지하는 대역폭은 100K입니다.
따라서 외부와 동시에 통화하는 경우가 어느 정도인지를 생각해보고, 현재 데이터 대역폭이 그것을 지원할 수 있느냐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또한 L2 스위치에서 데이터 트래픽보다 음성처리를 우선하도록 처리하는 기능을 적용한다면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 통신서비스업체가 제시하는 음성품질을 높이는 방안을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DaveBleasdale.jpg



7. 기업에서의 인터넷전화 보안 적용 방법은
 
인터넷전화는 보안에 취약하다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전화 도입 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런데 보안 강화는 비용과도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문제이므로 무조건 강화한다는 측면보다는 필요성에 대한 검토를 통해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기업에서의 보안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기업 인터넷전화를 위해서 별도 인터넷전화 보안 전용 장비를 둘 것인지 여부 
이 장비는 인터넷전화의 DOS, DDOS 및 스팸과 같은 공격을 막는 시스템으로 금융권처럼 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기업이라면 이러한 장비의 도입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일반 기업이라면 다소 신중히 생각하는 것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2. 음성 통화에 대한 암호화 문제입니다. 

도청, 통화 내역을 훔쳐서 활용도가 큰 경우 암호화를 적용해야 합니다.
금융권과 같이 폰뱅킹 비밀번호를 도용하지 못하도록 하게 위한 것들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업에서 보안을 어느 레벨에서 필요한지에 대한 판단을 통해 도입 시 적극 검토하여야 할 것 입니다. 

8. 기업에서 인터넷전화를 위한 모바일 VoIP 환경을 구축할 것인지 여부

 최근 아이폰으로 인해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대되었습니다.
올해 각 통신사업자는 스마트폰에 대한 확대를 선언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도
대거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WIFI 접속이 가능하며, 인터넷전화가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출시됩니다.
단말 제조사가 출시부터 인터넷전화 모듈을 탑재하는 경우도 있으며, 제조사로부터 단말기가 출시되면 통신 사업자가 추가 개발하여 인터넷전화 모듈을 탑재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스마트폰은 100% 인터넷전화 모듈이 탑재되고 있으며, 일반폰까지도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mVoIP 환경을 구성할지에 대해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질적으로 검토하면, mVoIP가 아니라 데이터를 포함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 전체를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요 검토 사항으로는, 이러한 스마트폰을 허용할 것인지의 여부가 우선 결정 사항입니다. 
허용한다면, AP 구축 및 설계를 mVoIP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메일, 회사 내 그룹웨어 접속 등 각종 회사 내 데이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검토도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의 보안 이슈도 별도 검토해야 합니다.
단말기 자체에서 이동이 되면서 사내 인프라에 접속하므로 기존의 VPN만으로는 제공이 어렵습니다.
추가 검토가 필요합니다. 

dichohecho.jpg



9. 응용서비스는 무엇을 제공할 것이며, 메신저등 기업 UC의 도입 방법 및 범위는 
 
기본 서비스 이외에 응용서비스를 어떤 것을 제공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기본 서비스는 제안을 통해 쉽게 확보할 수 있지만, 응용서비스는 회사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정해야
하는 사항으로 내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합니다. 

응용서비스는 컬러링, 사서함, 회의통화와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가 있으며, 최근에 많이 이야기하는 UC가 있습니다. 기존에 메신저와 연동하여 메신저에서 전화를 걸 수 있게 한다든지(Click to Call 서비스) 그룹웨어와 연동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 가지 필요한 사항을 결합하여 편리하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동 안내대 서비스와 같이 대표번호를 통해 전화를 받고, 내선번호 또는 부서를 통해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업에서 현재 제공하는 IT 인프라와 밀접하게 연관하여 인터넷전화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편리성과 효율성을 통해 업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면,

기존 아날로그 전화와는 다른 좋은 반응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회사마다 특별히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으며, 이와 연동하여 기존서비스를 변경 없이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넷전화 도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10. 인터넷전화 서비스 도입으로 궁극적으로 얻을 이익이 무엇일까요? 
 
이 부분은 당연히 생각하겠지만, 도입 담당자가 꼭 짚어보고 정리해야 할 사항일 것입니다. 
인터넷전화 서비스 도입으로 가져다 줄 장점, 효과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도입을 진행한다면, 막연히 진행하는 것
보다 목표가 명확하고, 도입 시 여러 가지 결정 사항에 대해 좀 더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1. 비용 절감이 목적이라면 어느 정도 되는지를 상세하게 가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업무의 편리성을 확보해야 한다면,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확보할 지가 명확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무작정 많은 기능이나 옛날 하던 것 그대로가 아니라, 필요한 기능과 요구사항을 넣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를 통해 실질적으로 임직원이 경제성 및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다면 여러분은 차별화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경인년 빠른 통신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여러분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이도경.jpg


글쓴이 : 이도경 제너시스템즈 기술전략실장


제너시스템즈의 인터넷전화 기술방향을 수립하고, 필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화 가입자 확대에 따라 망 진화, 기술 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전화의 성공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해 효과적인 해법들을 제시하여 인터넷전화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Read more: http://xenerdo.tistory.com/220#.VS8akfyJgeM#ixzz3XQzlr8vJ



출처 : http://xenerdo.tistory.com/220#.VS8akfyJg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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