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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설명한 기능점수에 의한 추정과 계획/관리 기법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

  • 기능점수 산출

먼저 개발할 기능의 기능점수를 산출한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기능점수가 산출되었다고 가정하자.

?

기능명

EI

EO

EQ

ILF

EIF

입력

수정

삭제

결재요청

결재문서작성

1

결재문서

결재선입력

1

결재선

?

결재양식선택

?

?

?

?

1

결재양식

?

결재선검색

1

사용자

결재처리

결재문서목록조회

?

?

?

?

1

결재문서

?

?

결재문서조회

?

?

?

?

1

결재문서

?

?

결재처리

?

1

?

?

?

결재문서

?

?

결재상태조회

?

?

?

?

1

결재문서

?

?

결재문서출력

?

?

?

?

2

결재문서

?

정보관리

사용자관리

1

1

1

?

2

사용자

?

?

부서관리

1

1

1

?

2

부서

?

?

결재양식관리

1

1

1

?

2

결재양식

?

?

월별결재통계

?

?

?

1

?

결재문서

?

?

이를 정리하여 실제 구현할 트랜잭션 기능의 점수만을 산출하면 아래와 같다.

기능명

EI

EO

EQ

결재요청

결재문서작성

1

결재선입력

1

?

결재양식선택

?

?

1

결재선검색

1

결재처리

결재문서목록조회

?

?

1

?

결재문서조회

?

?

1

?

결재처리

1

?

?

?

결재상태조회

?

?

1

?

결재문서출력

?

?

2

정보관리

사용자관리

3

?

2

?

부서관리

3

?

2

?

결재양식관리

3

?

2

?

월별결재통계

?

1

?

합계

12

1

13

?

즉, 이를 기능점수로 계산하면 아래와 같다.

기능유형

평균복잡도

합 계

외부입력(EI)

12

×

4.0

48.0

외부출력(EO)

1

×

5.2

5.2

외부조회(EQ)

13

×

3.9

50.7

총 기능점수

103.9

?

즉, 개발계획을 수립해야할 기능의 총 기능점수는 103.9점이다.

?

  • 프로젝트 투입자원 산출

위 기능을 구현하는데 총 4주가 주어졌다고 하자.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하여 모든 개발자는 개발속도가 10점/Week 라고 가정한다면,

적정 개발인력 = 103.9 / (4주 * 10) = 2.6

이 된다. 따라서, 개발인력을 3명을 투입하기로 한다.

?

  • 프로젝트 주기계획수립

프로젝트 기간은 총 4주가 주어졌으므로, 4주간의 주기계획을 수립한다. 개발보고는 주로 주단위로 하게 되므로, 각 주기를 1주로 잡고, 각 주기의 일정을 작성한다.

개발주기

시작일

완료일

주기1

2012-08-27

2012-08-31

주기2

2012-09-03

2012-09-07

주기3

2012-09-10

2012-09-14

주기4

2012-09-17

2012-09-21

?

  • 개발계획 수립

주기와 투입인력이 정해졌다면, 기능점수를 산출한 각 기능에 대하여 개발계획을 작성한다. 이 때, 개발할 주기와 담당자 등을 모두 지정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기능

개발계획

개발관리

우선순위

기능점수

개발주기

담당자

상태

결재요청

결재문서작성

2

4.0

주기3

개발자1

결재선입력

2

4.0

주기3

개발자1

결재양식선택

2

3.9

주기3

개발자2

결재선검색

2

3.9

주기3

개발자2

결재처리

결재문서목록조회

3

3.9

주기3

개발자3

결재문서조회

3

3.9

주기3

개발자3

결재처리

3

4.0

주기4

개발자1

결재상태조회

4

3.9

주기4

개발자1

결재문서출력

4

7.8

주기4

개발자2

정보관리

사용자관리

1

19.8

주기1, 주기2

개발자1

부서관리

1

19.8

주기1, 주기2

개발자2

결재양식관리

1

19.8

주기1, 주기2

개발자3

월별결재통계

4

5.2

주기4

개발자3

?

  • 개발주기검증

각 개발주기별로 적정한 개발분량이 분배되었는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작성한 개발계획을 이용하여 각 주기별 기능점수를 계산하여 검증한다.

개발주기

기능

개발관리

총포인트

기능점수

담당자

상태

주기1,2

정보관리

사용자관리

19.8

개발자1

59.4
(29.7)

부서관리

19.8

개발자2

결재양식관리

19.8

개발자3

주기3

결재요청

결재문서작성

4.0

개발자1

23.6

결재선입력

4.0

개발자1

결재양식선택

3.9

개발자2

결재선검색

3.9

개발자2

결재처리

결재문서목록조회

3.9

개발자3

결재문서조회

3.9

개발자3

주기4

결재처리

4.0

개발자1

결재상태조회

3.9

개발자1

20.9

결재문서출력

7.8

개발자2

정보관리

월별결재통계

5.2

개발자3

?

위 표에서 각 주기별로 균등하지만 않지만, 대략 비슷하게 점수가 배분되었으므로 이에 따라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한다.

?

  • 인력할당계획 검증

주기에 대한 적정성이 검증되었다면 각 개발자의 업무부하의 적정성을 검증한다. 앞의 주기검증과 마찬가지로 개발계획을 다시 각 개발자별로 분류하여 개발자당 개발 기능점수를 산출한다.

?

담당자

총포인트

개발주기별 포인트

주기1

주기2

주기3

주기4

개발자1

35.7

9.9

9.9

8

7.9

개발자2

35.4

9.9

9.9

7.8

7.8

개발자3

32.8

9.9

9.9

7.8

5.2

총계

29.7

29.7

23.6

20.9

?

이 역시 검증 결과, 각 개발자 별로 거의 비슷한 점수를 개발하므로, 적정하다고 판단한다.

?

  • 진척관리

적정한 일정 및 인력계획을 수립했으므로, 계획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구현단계에서 실제 개발 진척도의 관리는 이미 수립한 개발계획을 기반으로 개발주기별로 완료한 점수를 체크하여 관리한다.

?

총 기능점수

103.9

개발주기

기능점수

번다운계획

실완료포인트

실제번다운

진척도

시작

0

103.9

0

103.9

0%

주기1

29.7

74.2

28

75.9

27%

주기2

29.7

44.5

25

50.9

51%

주기3

23.6

20.9

15

35.9

65%

주기4

20.9

0

35.9

0

100%

?

?

번다운은 완료한 기능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남은 기능, 즉, 앞으로 개발을 해야 하는 기능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즉, 시각적으로 얼마나 많은 일이 남아 있는지를 표현하므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파악하기에 매우 용이하다. 위 표를 이용하여 번다운 차트를 작성하여 아래와 같이 표시할 수 있다.

image_thumb55.png

위와 같이 계획과 실진척을 하나의 그래프로 표현하여 진척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Agile 측에서는 이와 같은 시각적인 차트를 잘보이는 곳에 출력하여 게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진척상황을 개발팀이 항상 보이는 곳에 게시하면 진척에 대한 자극제 역할을 할 수 있다.

?

  • 성과관리

진척관리를 할 때, 주기별 진척도만을 관리할 수도 있지만,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각 개발자의 평균 개발속도를 산출하거나, 각 개발자의 프로젝트 기여도에 따른 성과 및 보상을 하려는 경우, 각 개인별로 개발한 기능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다보면 일반적으로 계획과 실제 개발이 다르게 진행될 때가 많다. 개발담당자도 각 개발자의 개발속도 차이에 의하여 실제로 계획과 다른 개발자가 개발할 수도 있으므로, 각 주기별로 실제 기능별 개발자를 기록하여 프로젝트 종료시 전체 개발성과를 산출한다. 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각 개발자의 평균개발속도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각 개발자의 개발기여도를 산출하여 성과에 반영할 수도 있다.

?

담당자

계획기능점수

개발기능점수

개발기간㈜

평균 개발속도

개발자 1

35.7

39.7

4

9.9

개발자 2

35.4

31.4

4

7.9

개발자 3

32.8

32.8

4

?

 

출처 : http://rainiac.com/dev/index.php/%ea%b8%b0%eb%8a%a5%ec%a0%90%ec%88%98-%ed%99%9c%ec%9a%a9-%ed%94%84%eb%a1%9c%ec%a0%9d%ed%8a%b8-%ec%b6%94%ec%a0%95%ea%b3%bc-%ea%b3%84%ed%9a%8d-3-%ea%b8%b0%eb%8a%a5%ec%a0%90%ec%88%98%ec%97%90-%ec%9d%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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