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도루루입니다.
이번에는 여러분의 컴퓨터 사용 습관 중 하나를 평생 바꿔놓을 만한 획기적인 팁을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보통 컴퓨터를 쓰고난 뒤에 시스템 종료를 하시는데요, 이 경우 다시 켤 때 부팅도 오래 걸리고 전력 소모도 엄청나서 답답한 적 많으시죠? 그래서 부팅 시간도 단축되면서, 전력 소모도 확 줄여주는 최대 절전 모드를 소개합니다!
개요
1. 최대 절전 모드 (Hibernate) 소개
2. 사용법 및 문제 해결법
본문
1. 최대 절전 모드 (Hibernate) 소개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도 컴퓨터를 오래 꺼 두지 않는 이상 대기 모드를 해 두는 것이, 시스템 종료를 하고 다시 켜는 것보다 전기를 훨씬 많이 절약한다고 발표 한 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 모드의 경우 최소한의 전력으로 컴퓨터를 켜두는 것이기 때문에, 콘센트를 뽑거나 전력이 한 순간이라도 끊기면 컴퓨터가 강제 종료 되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오류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이 최대 절전 모드 입니다. 사실 절전이라는 이름에서 대기 모드 처럼 약간의 전력이 필요할 것 같지만 절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이름을 잘못 지었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다시 짓자면 상태 보존 후 시스템 종료가 더 어울리네요). 최대 절전 모드에서는 일단 켜져있는 프로그램, 서비스 등 모든 것을 하드디스크에 보존합니다 (다시 말해 하드디스크 용량이 조금 사용됩니다). 그리고 나서는 확실하게 전원을 차단합니다. 시스템 종료와 같이 컴퓨터는 확실히 꺼졌으므로 콘센트를 뽑아도 컴퓨터에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면서도 부팅이 평소보다 훨씬 빠른 이유는 저장해둔 윈도우 상태를 그대로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지켜보시면 램 체크 등 메세지가 모두 똑같이 뜨는데 윈도우로 들어가면서 순식간에 전 상태를 복구하는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빠른 부팅 속도와 전기 절약을 위해 오늘부터 기본적인 컴퓨터 종료를 최대 절전 모드로 해 두시는게 어떨까요?
2. 사용법 및 문제 해결법
a. 윈도우 7: 시작표시줄 오른쪽 클릭 – 속성 – 시작 메뉴 탭에서 전원 단추 동작을 최대 절전 모드로 바꾸시면 됩니다.
b. 윈도우 비스타: http://support.microsoft.com/kb/929658/ko
c. 윈도우 XP SP2: 첨부파일 windowsxp-kb893056-x86-kor.exe 파일을 실행 한 뒤activate_hibernate_btn-koasing.reg 실행.
d. 윈도우 XP SP3: 첨부파일 activate_hibernate_btn-koasing.reg만 실행